A. 지하층 썬큰 두가지 알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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썬큰 바깥쪽 배치, 순환동선 안으로 배치
장점: 순환동선과 코어와의 연계가 자연스럽다 / 순환동선이 짧아진다
단점: 외기에 접하는 면이 작아져 DA 정도의 공간이 나온다. -
썬큰을 가운데로, 순환동선 바깥쪽으로 배치
장점: 썬큰 공간을 하나로 모아 지하에 옥외정원을 만들수 있다. 지하공간이 지하처럼 느껴지지 않음
단점: 순환동선의 길이 길어짐, 코어 연계 부자연스러움
B. 차량동선 출입의 두가지 알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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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하주차장, 지상주차장 출입 동선 남측배치
장점: 출입 통제 쉬움, 출입구 시인성 좋음
단점: 지상주차장 동선이 길어지고 매스를 동서 방향으로 배치시 필로티로 관통해서 가야할 가능성 높음 -
지하주차장 남측, 지상 주차장 북측 배치
장점: 지상주차 레벨 극복이 쉬움, 매스와 간섭이 적어짐, 입구쪽 근생 설치시 근생의 접도환경이 좋아짐
단점: 지하와 지상 주차 출입 통제가 분리됨
C. 데크 높이 1m or 2m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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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미터
장점: 도로에 면하는 근린생활시설의 접근성이 좋아짐, 지하층 산정시 유리, 지상주차장 출입이 쉬워집
단점: 지하로 5m 내려가야함(층고 6m 시), 북측에 1m 옹벽 또는 경사가 생김 -
2미터
장점: 지하로 4m 내려가기떄문에 램프길이 짧아짐(층고 6m), 북측 산과 같은레벨로 이어짐
단점: 도로에 면하는 근린생활 시설이 2m 정도 위에 위치, 지하층 산정시 위험요소 (주차장이기때문에 건폐율에는 안들어갈수 있음)
지상 주차 줄입시 약간의 경사 필요
D. 본메스 방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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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서
장점: 대지가 동서로 길쭉하기 때문에 좀더 심플한 매스 배치 가능
단점: 북향이 많이 생김 -
남북
장점: 북향을 최소화할 수 있음
단점: 도로와 대지를 분리하게 됨, 남북으로는 짧기 때문에 큰볼륨을 넣기 어려움
E. 썬큰 방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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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서
장점: 동서 방향의 매스와 잘 어울리고 남향의 해를 많이 받을 수 있음, 대지가 동서로 길기때문에 큰 썬큰가능
단점: 주차장 동선이랑 간섭이 생길 수 있음 -
남북
장점: 남북 방향의 매스와 어룰림, 주차동선과 간섭이 적음
단점: 큰 썬큰 계획이 어려움, 두개로 나누어짐
Phase 1
Alt1) 썬큰을 가운데로, 순환동선 바깥쪽으로 배치
Alt2) 코어와 순환동선을 가운데로, 썬큰을 바깥으로
1 차 리뷰)
공장 공간의 효율은 Alt2가 더 높은것 같음. 그러나 alt2 는 입구쪽에 좁은 (2.1m 폭 6m 높이)DA 공간이 도로면에 생기기때문에 좋지 않음.
alt1은 공장 공간의 환경은 좋지만 순환동선으로 인해 로스되는 공간이 많음 이 대안 역시 공장 공간의 효율이 떨어짐 (60평 만들기가 쉽지 않음)
-> 순환동선을 좀 더 최소화 하는 방향으로 디벨럽하기.
Phase 2
Alt1) 썬큰을 가운데로 순환동선은 원웨이
두 가지 알트 : 1) 공장을 3-bay가 아닌 2-bay로 (운정은 8.2X10 정도의 규모임)
2) 3베이 60평으로 -> 어떤게 좀더 효율적인지 알아보기
Alt2) 썬큰을 바깥으로 순환동선은 원웨이
체크해야할 사항들 (법규)
1. 피난계단 개수, 엘리베이터 개수
2. 피난거리 확보
3. 화물용 엘리베이터, 복도 폭
4. 방화 안전
5. 비상차로 동선
6. 건폐율, 용적률, 대지안의 공지, 조경면적, 기타사항 다시 체크
7. 지산센터 지원시설 비율 체크 (근생 및 기숙사 얼마나 넣을 수 있는지)